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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세상


부처님은 밝은 마음으로 한발짝 다가서는 좋은인연에 복을 주십니다.
작성자 道窓스님
작성일 2006-10-27 (금)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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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추천: 0  ㆍ조회: 6374      
*팔만대장경**★〓〓〓〓〓〓〓금강정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대교왕경 중권
道窓

*자비지혜의샘터 ♡도창스님 인터넷 모임♡에서 가없으신 부처님의 가피얻으시고 날마다.한량없는 환희심으로 좋은 날들 되십시요.*

스님

금강정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대교왕경(金剛頂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大敎王經)

불공(不空) 한역 김영덕 번역 금강정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대교왕경 중권 대만다라광대의궤품(大曼茶羅廣大儀軌品) 그때1) 바가범께서는 다시 모든 여래의 비수갈마2)대보살삼매야(毘首羯磨大菩薩三昧耶)에 들어가 갈마가지(羯磨加持)를 출생하시니, 이를 금강삼마지라 이름한다. 모든 여래의 갈마삼매야(羯磨三昧耶)이며 일체여래심이라 이름한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다음의 진언을 송한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고 나서 모든 여래갈마의 평등한 지혜에 잘 통달하였으므로 금강살타의 삼마지이다. 곧 그 바가범지금강은 모든 여래의 갈마광명(羯磨光明)이 된다. 나오고 나서 그 모든 여래의 갈마광명으로써 일체의 유정계를 비추고, 모든 여래의 갈마계(羯磨界)로 된다. 그 모든 여래의 갈마계를 다하고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심장에 들어가 모여 하나의 몸으로 되니, 그 양은 모든 허공계에 두루 가득하다. 모든 여래의 갈마계이므로 갈마금강4)의 모습을 내어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곧바로 갈마금강의 모습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과도 같이 수많은 여래의 몸을 내고, 모든 세계에서 모든 여래의 갈마 등으로써 모든 부처의 신통유희를 행한다. 모든 여래의 가없는 사업을 행하는 까닭에, 금강살타의 삼마지는 지극히 견고한 까닭에, 모여서 한 몸이 되어 모든 여래의 비수갈마대보살마하살(毘首羯磨大菩薩摩訶薩)의 몸을 내고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부처님의 헛되지 않음이여, 나는 일체의 수많은 업이다. 무공용(無功用)5)으로 부처의 이익을 지어 능히 금강의 업을 굴린다. 이때 비수갈마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나와 모든 여래의 앞쪽6)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때 세존께서는 모든 여래의 불공금강삼매야(不空金剛三昧耶)에 드시니, 이를 금강삼마지라 이름한다. 일체의 공양 등의 한량없고 헛되지 않은 모든 업의 궤의(軌儀)의 광대삼매야(廣大三昧耶)를 굴리고, 다함 없는 유정계의 모든 실지(悉地)를 행하며, 모든 안락과 기쁜 마음을 받기 위하여, 나아가 모든 여래의 금강갈마성(金剛羯磨性)의 지혜7)와 신경통(神境通)의 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곧 그 갈마금강을 모든 여래의 금강갈마대보살(金剛羯磨大菩薩)에게 수여하여 모든 여래의 갈마전륜왕(羯磨轉輪王)으로 삼아 모든 여래의 관정으로써 양손에 수여한다. 곧 모든 여래께서는 금강명(金剛名)으로써 금강비수(金剛毗首)라 부른다. 금강비수로써 관정할 때에 그 금강비수보살마하살은 곧 갈마금강을 자심(自心)에 안립한다. 모든 여래로 하여금 갈마의 평등한 곳에 안립시키고 이 온타남을 읊는다. 모든 부처님들께서는 갖가지로 뛰어난 업(業)을 행하시고자 나의 손바닥에 수여하시니 업으로써 업에 안립하심이라. 이 때에8) 바가범께서는 다시 난적정진대보살마하살(難敵精進大菩薩摩訶薩)의 삼매야에 들어가 갈마가지를 출생하시니, 이를 금강삼마지라 한다. 모든 여래의 수호삼매야(守護三昧耶)이며 일체여래심이라 이름한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다음의 진언을 송한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 곧 저 바가범금강수는 수많은 견고한 갑주(甲胄)가 된다. 나오고 나서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심장에 들어가 모여서 하나의 몸으로 되어 대금강갑주(大金剛甲胄)의 모습을 내며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 금강갑주형(金剛甲胄形)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과도 같이 수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모든 여래의 수호의궤광대사업(守護儀軌廣大事業) 등 모든 부처의 신통유희(神通遊戱)와 난적정진(難敵精進)을 행하는 까닭에, 금강살타의 삼마지는 지극히 견고한 까닭에 모여서 하나의 몸이 되어 난적정진대보살(難敵精進大菩薩)의 몸을 내고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정진갑(精進甲)인 나는 굳고 견고한 자이다. 견고한 무신(無身)10)으로 말미암아 금강의 뛰어난 몸[勝身]을 이룬다. 이때 그 난적정진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나와 모든 여래의 오른쪽11) 월륜에 의지해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때 세존께서는 모든 여래의 견고(堅固)함에 들어가니, 금강삼마지라 이름한다. 모든 여래의 정진바라밀삼매야(精進波羅蜜三昧耶)와 남김 없는 유정계의 구호와 일체의 안락과 열의를 받게 하고자, 나아가 모든 여래의 금강신(金剛身)의 성취과(成就果)를 얻게 하고자, 곧 금강갑주를 난적정진대보살의 양손에 수여한다. 곧 모든 여래께서는 금강명으로서 금강자우(金剛慈友)라 부른다. 금강자우를 관정할 때, 그 금강자우보살마하살(金剛慈友菩薩摩訶薩)은 금강갑주로써 모든 여래를 입히며12) 이 게송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부처님의 가장 뛰어난 자비의 갑주(甲胄)이다. 견고한 정진의 대호(大護)로서 대자우(大慈友)라 이름한다. 그때13) 바가범께서는 다시 최일체마대보살마하살(摧一切魔大菩薩摩訶薩)의 삼매야에 들어가 갈마가지를 출생하시니, 이를 금강삼마지라 한다. 모든 여래의 방편삼매야(方便三昧耶)이며 일체여래심이라 이름한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다음의 진언을 송한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저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무수한 대아기장(大牙器仗)이 된다. 나오고 나서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심장에 들어가 모여 하나의 몸으로 되어 금강아(金剛牙)의 모습을 내며 부처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 금강아의 모습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과도 같이 수많은 여래의 몸을 출생하고, 모든 항복폭노(降伏暴怒) 등을 행하고 모든 부처님의 신통유희를 행하며, 일체의 마(魔)를 잘 조복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는 지극히 견고하므로, 모여서 한 몸으로 되어 최일체마대보살(摧一切魔大菩薩)의 몸을 낸다. 최일체마대보살의 몸은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대방편이여. 모든 부처의 자민(慈愍)이여. 유형(有形)15)의 적정에 말미암아 폭노(暴怒)의 모습을 시현한다. 그때 저 최일체마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나와 모든 여래의 왼쪽16) 월륜에 의지해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때 세존께서는 모든 여래의 극노금강삼마지(極怒金剛三摩地)에 드신다. 모든 여래의 조복하기 어려움을 조복하시고, 다함 없는 유정계에 두려움 없음을 베푸시고 일체의 안락과 열의를 받으신다. 나아가 모든 여래의 대방편지(大方便智)와 신경통(神境通)과 최승실지(最勝悉地)의 과(果)를 획득하시며, 그 금강아장(金剛牙杖)을 저 최일체마대보살의 두 손에 수여하신다. 곧 모든 여래께서는 금강명으로서 금강폭노(金剛暴怒)라 부르고, 금강관정할 때 저 금강폭노보살마하살(金剛暴怒菩薩摩訶薩)은 저 금강아기장(金剛牙器仗)을 자신의 입 속에 두고 모든 여래를 공포케 하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부처님의 모든 조복하기 어려움을 조복한다. 금강아의 기장(器杖)은 방편17)으로서 애민하는 것이다. 그때18) 바가범께서 다시 일체여래권대보살마하살(一切如來拳大菩薩摩訶薩)의 삼매야에 들어가 갈마가지를 출생하시니, 이를 금강삼마지라 한다. 모든 여래의 몸과 입과 뜻의 금강박삼매야(金剛縛三昧耶)이며, 일체여래심이라 이름한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다음의 진언을 송한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 곧 저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여래의 일체인박(一切印縛)이 되며, 나오고 나서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심장에 들어가 모여 한 몸이 되어 금강박(金剛縛)20)의 인계를 결하며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 금강박의 모습[相]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과도 같이 수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나오고 나서 모든 세계에서 모든 여래의 인박지(印縛智) 등으로써 모든 부처의 신통유희를 행한다. 모든 여래의 주먹[拳]은 잘 결박하고 금강살타의 삼마지는 지극히 견고하므로, 모여서 하나의 몸으로 되어 일체여래권대보살(一切如來拳大菩薩)의 몸을 내어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묘한 견박(堅縛)이여. 나는 견고한 삼매야이다. 모든 바라는 바를 이루기 위하여 해탈자(解脫者)로서 박(縛)이 된다. 이때에 그 일체여래권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나와 모든 여래의 뒤쪽21) 월륜에 의지해서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때 세존께서는 모든 여래의 삼매야에 드시니, 이를 금강삼마지라 한다. 모든 여래의 인삼매야(印三昧耶)와 다함 없는 유정계의 모든 여래께서는 성천(聖天)으로 하여금 현재에 체험(體驗)하게 하는 일체의 실지(悉地)와 일체의 안락과 열의를 받게 하고자, 나아가 모든 여래의 일체지지인(一切智智印)과 주재(主宰)의 최승실지(最勝悉地)의 과를 얻는 까닭에, 곧 저 금강박을 모든 여래의 금강권대보살마하살(金剛拳大菩薩摩訶薩)의 양손에 수여한다. 곧 저 모든 여래께서는 금강명으로써 금강권(金剛拳)이라 부른다. 금강권관정할 때 금강권보살마하살(金剛拳菩薩摩訶薩)은 금강박으로써 모든 여래를 박(縛)하며 이 게송을 읊는다. 이는 모든 부처님의 인박(印縛)으로서 대견고(大堅固)이다. 빠르게 모든 인(印)을 성취하므로 삼매야에서 떠나지 않는다. 모든 여래의 공양의 광대의궤업(廣大儀軌業)22)과 모든 여래의 대정진의 견고한 갑주(甲胄)와 모든 여래의 대방편과 모든 여래의 일체인박(一切印縛)의 지혜 등 이와 같은 것은 모든 여래의 대갈마살타(大羯磨薩埵)이다. 그때23) 부동여래(不動如來)24)께서 세존이신 비로자나의 모든 여래지(如來智)를 성취하고 나서 모든 여래지를 인(印)하는 까닭에 금강바라밀삼매야(金剛波羅蜜三昧耶)에 들어가 금강가지를 내니, 금강삼마지라 이름한다. 일체여래금강삼매야(一切如來金剛三昧耶)이다. 일체여래인이라 이름하며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금강광명을 낸다. 그 금강광명문(金剛光明門)으로부터 곧 저 바가범지금강은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수많은 수의 여래의 몸이 된다. 모든 여래지를 인(印)하고 다시 모여 하나의 몸으로 되고 모든 세계와 똑같은 크기의 대금강의 모습을 내며,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앞쪽26)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모든 부처님의 살타금강은 견고하다. 견고한 무신(無身)으로 말미암아 금강신(金剛身)을 획득한다. 그때27) 세존이신 보생여래(寶生如來)께서는 세존이신 비로자나의 모든 여래지를 인(印)하였기 때문에 보바라밀삼매야(寶波羅蜜三昧耶)에 들어가 보금강가지(寶金剛加持)를 내니, 금강삼마지라 이름한다. 금강삼매야이다. 자인(自印)이라 이름하며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보광명(寶光明)을 낸다. 그 보광명으로부터 곧 그 바가범지금강은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수많은 여래의 몸이 되어 모든 여래지를 인(印)하고, 다시 모여서 한 몸이 되어 모든 세계의 크기와 같은 대금강보형(大金剛寶形)을 내고,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오른쪽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모든 부처님께서 나를 보금강(寶金剛)이라 이름하니 모든 수많은 인(印)에서 견고한 관정의 이취(理趣)이다. 이 때29) 세존이신 관자재왕여래(觀自在王如來)께서는 세존이신 비로자나의 모든 여래지를 인(印)하는 까닭에 법바라밀삼매야(法波羅蜜三昧耶)에 들어가 금강가지를 내니, 금강삼마지라 이름한다. 법삼매야이다. 자인(自印)이라 이름하며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낸다. 모든 여래로부터 나오자마자 연화광명(蓮華光明)을 낸다. 그 연화광명으로부터 곧 그 바가범지금강은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수많은 여래의 몸이 되어 모든 여래지를 인(印)한다. 다시 모여서 한 몸이 되어 모든 세계의 크기와 동등한 대금강연화형(大金剛蓮華形)을 내고,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뒤쪽31)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모든 부처님의 법금강(法金剛)인 나는 청정하다. 자성청정으로 말미암아 탐염(貪染)을 무구(無垢)하게 한다. 이때32) 세존이신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께서는 비로자나의 모든 여래지를 인하는 까닭에, 일체바라밀삼매야(一切波羅蜜三昧耶)33)에 들어가 금강가지를 내니, 금강삼마지라 이름한다. 일체삼매야이다. 자인(自印)이라 이름하며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모든 갈마광명(羯磨光明)을 낸다. 그 모든 여래의 갈마광명으로부터, 곧 그 바가범지금강은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수많은 여래의 몸이 되어 널리 모든 여래지를 인(印)하고 모여서 한 몸이 되어 모든 세계의 크기와 같으며 얼굴을 모든 곳에 향하는 대갈마금강형(大羯磨金剛形)을 낸다.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왼쪽35)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모든 부처님은 나를 업금강(業金剛)이라 이름한다. 하나가 모든 이룸으로 말미암아 부처님 세계에서 훌륭하게 업을 행한다. 모든 여래의 지삼매야(智三昧耶)36)와 대관정(大灌頂)과 금강법성(金剛法性)과 모든 공양 등 이와 같은 것은 모든 여래의 대바라밀(大波羅蜜)이다. 이때37)에 세존이신 비로자나불께서는 다시 모든 여래의 적열공양삼매야(適悅供養三昧耶)38)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니, 모든 여래족(如來族)의 대천녀(大天女)를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내신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금강인(金剛印)40)을 낸다. 그 금강인문(金剛印門)으로부터 곧 저 바가범지금강은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수많은 여래의 몸이 된다. 다시 모여서 한 몸이 되어 금강희희대천녀(金剛嬉戱大天女)가 된다. 마치 금강살타처럼 모든 신성(身性)에 갖가지 모양과 색과 위의와 모든 장엄을 갖춘다. 모든 여래족의 금강살타녀(金剛薩埵女)를 포섭하여, 세존이신 부동여래(不動如來)의 만다라의 왼쪽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비교할 바 없는 모든 부처님 가운데의 공양41)이다. 탐염(貪染)의 공양으로 말미암아 능히 모든 공양을 굴린다. 이 때42)에 세존이신 비로자나께서는 다시 모든 여래의 보만관정삼매야(寶鬘灌頂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시니 모든 여래족의 대천녀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내신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대보인(大寶印)을 낸다. 그 대보인으로부터 곧 저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수많은 여래의 몸이 되고, 다시 모여서 한 몸이 되어 금강만대천녀(金剛鬘大天女)가 된다. 세존이신 보생여래(寶生如來)의 만다라 왼쪽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나는 비할 바 없는 보공양(寶供養)이라 칭한다. 3계에서 뛰어난 왕으로서 교칙(敎勅)을 받아 공양한다. 이때44)에 세존이신 비로자나께서는 다시 모든 여래의 가영공양삼매야(歌詠供養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시고 모든 여래족의 대천녀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출생시키신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모든 여래의 법인(法印)을 낸다. 그 모든 여래의 법인으로부터 저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수많은 여래의 몸이 된다. 다시 모여서 한 몸이 되고 금강가영대천녀(金剛歌詠大天女)가 되며 세존이신 관자재왕여래(觀自在王如來)의 왼쪽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가영(歌詠)을 이루어 나는 모든 견자(見者)에게 공양한다. 이 공양으로 말미암는 까닭에 모든 법은 메아리의 응답함과 같다. 이때46)에 세존이신 비로자나께서는 다시 모든 여래의 무공양(舞供養)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시고 모든 여래족의 대천녀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모든 여래의 무광대의(舞廣大儀)48)를 낸다. 그로부터 모든 여래의 무공양의(舞供養儀)를 낸다. 곧 저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세계의 티끌과도 같이 수많은 여래의 몸으로 되신다.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무대천녀(金剛舞大天女)가 되며, 세존이신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의 왼쪽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광공양(廣供養)이여. 모든 공양을 행하는 까닭에 금강의 무의(舞儀)로 말미암아 부처의 공양을 안립한다. 모든 여래의 무상안락열의삼매야(無上安樂悅意三昧耶)49)와 모든 여래의 만(鬘)과 모든 여래의 풍영(諷詠)과 모든 여래의 위없는 공양의 업(業)을 행한다. 이와 같은 것이 모든 여래의 비밀공양이다. 이때50)에 세존이신 부동여래(不動如來)께서는 비로자나여래의 공양에 답하기 위하여 모든 여래의 능열택삼매야(能悅澤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고, 모든 여래의 비사(婢使)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그 바가범지금강께서는 갖가지 의(儀)의 소향공양운(燒香供養雲)으로 꾸며져 모든 금강계에 두루 펼쳐진다. 나오고 나서 그 소향공양운해(燒香供養雲海)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수많은 여래의 몸을 내신다.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소향천녀(金剛燒香天女)의 몸이 되며, 세존금강마니보봉누각(世尊金剛摩尼寶峯樓閣)의 모서리의 왼쪽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대공양을 기꺼이 받아들여 단엄(端嚴)을 갖춘다. 살타의 편입(編入)으로 말미암아 빠르게 보리를 증득한다. 이때52)에 세존이신 보생여래(寶生如來)께서는 비로자나여래의 공양에 보답하기 위하여 보장엄공양삼매야(寶莊嚴供養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고, 모든 여래의 승지대천녀(承旨大天女)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내신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그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꽃공양의 꾸밈을 모든 허공계에 두루 가득하게 펼친다. 나오고 나서 그 모든 꽃공양의 꾸밈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나오고 나서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화천녀(金剛花天女)의 모습이 된다. 여래금강마니보봉누각의 귀퉁이 왼쪽의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꽃공양은 능히 모든 장엄을 행한다. 여래의 보성(寶性)54)으로 말미암아 빠르게 공양을 획득한다. 이때55)에 세존이신 관자재왕여래(觀自在王如來)께서는 세존이신 비로자나의 공양에 보답하기 위해 모든 여래의 광명공양삼매야(光明供養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니 모든 여래의 여사(女使)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그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광명계(光明界)의 공양의 꾸밈을 내고 다하도록 법계에 두루 펼쳐진다. 그 모든 광명계의 장엄구(莊嚴具)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나오고 나서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광명천녀신(金剛光明天女身)이 되어서 여래금강마니보봉누각의 귀퉁이 왼쪽의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나는 광대함이여, 등(燈)의 단엄(端嚴)함을 공양하니 빠르게 광명을 갖춤으로 말미암아 일체의 불안(佛眼)을 획득하도다. 이때57)에 세존이신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는 비로자나여래의 공양에 보답하기 위해 모든 여래의 도향공양삼매야(塗香供養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고 모든 여래의 비사(婢使)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낸다. 모든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그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도향공양엄식(塗香供養嚴飾)을 내고, 모든 법계에 두루 펼쳐진다. 그 모든 도향공양엄식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나오고 나서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도향천녀(金剛塗香天女)가 되어 여래금강마니보봉누각의 귀퉁이 왼쪽의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향공양(香供養)인 나는 미묘한 열의(悅意)이다. 여래의 향(香)으로 말미암아 모든 몸에 수여한다. 일체여래지의 편입(編入)59)과 대보리지분삼매야(大菩提支分三昧耶)와 모든 여래의 광명과 계·정·혜·해탈·해탈지견의 도향(塗香) 등 이와 같은 것이 모든 여래의 교령(敎令)을 받은 여자이다. 이때60)에 세존이신 비로자나여래께서 다시 모든 여래의 삼매야구삼매야(三昧耶鉤三昧耶)에 들어가 살타를 내니 금강삼마지라 이름한다. 모든 여래의 일체인중주(一切印衆主)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그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여래의 일체인중(一切印衆)을 낸다. 그 모든 여래의 일체인중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구대보살(金剛鉤大菩薩)의 몸이 된다. 세존금강마니보봉누각의 금강문(金剛門) 가운데의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모든 여래의 삼매야를 구소(鉤召)하여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나는 모든 부처께서 구소(鉤召)한 자로서 견고하다. 나는 두루 구소함으로 말미암아 모든 만다라를 모이게 한다. 이때62)에 세존께서는 다시 모든 여래의 삼매야인입마하살타삼매야(三昧耶引入摩訶薩埵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고 모든 여래의 인입63)승지(引入承旨)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고 나서 곧 그 바가범지금강께서는 일체여래삼매야인입인중(一切如來三昧耶引入印衆)을 낸다. 그 일체여래삼매야인입인중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색대보살(金剛索大菩薩)의 몸이 되어 세존금강마니보봉누각의 보문(寶門) 사이의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모든 여래를 인입(引入)하고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나는 모든 부처의 견고한 금강색(金剛索)이다. 설령 모든 티끌에 들어가도 나는 다시 이것을 끌어들인다. 이때65)에 세존께서는 다시 일체여래삼매야쇄대살타삼매야(一切如來三昧耶鎖大薩埵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니 모든 여래의 삼매야박(三昧耶縛)이며, 모든 여래의 사(使)를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그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여래의 삼매야박인중(三昧耶縛印衆)을 낸다. 그 모든 여래의 삼매야박인중으로부터 나오고 나서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쇄대보살(金剛鎖大菩薩)의 몸으로 되고 세존금강마니보봉누각의 법문(法門)67) 사이의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67) 만다라의 서쪽 문이다. 기이하도다, 모든 부처의 아주 견고한 금강쇄(金剛鎖)이다. 모든 박으로써 벗어나게 하는 것은 유정의 이익인 까닭에 박(縛)한다. 이때68)에 세존께서는 다시 일체여래편입69)대보살삼매야(一切如來編入大菩薩三昧耶)에 들어가 금강삼마지라 이름하는 것을 내시고, 모든 여래의 일체인동복(一切印僮僕)을 자신의 심장으로부터 낸다.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 곧 그 바가범지금강께서는 모든 여래의 인주(印主)가 되어 나온다. 그 모든 여래의 인주(印主)로부터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여래의 몸을 낸다. 다시 모여서 한 몸으로 되고 금강편입대보살(金剛編入大菩薩)의 몸이 되고 세존금강마니보봉누각의 갈마문(羯磨門) 가운데의 월륜에 의지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나는 모든 부처님의 견고한 금강입(金剛入)이다. 모든 것의 주재(主宰)가 되고 또한 곧 동복(僮僕)이 된다. 모든 여래의 삼매야의 구소(鉤召)71)와 인입(引入)과 박(縛)과 조복(調伏) 등 이와 같은 것이 모든 여래의 교령(敎令)이다. 이때72)에 세존께서는 모든 여래를 소집하기 위하여 금강탄지(金剛彈指)의 모습을 하고 모든 여래의 소집가지심(召集加持心)을 송한다. 찰나·경각·수유74)의 사이75)에 모든 여래께서는 탄지의 모습에 의하여 경각되고, 모든 세계에 두루한 구름바다 가운데에 모든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여래 및 보살들이 만다라에 집회한다. 모이고 나서 금강마니보봉누각과 세존비로자나여래께서 나아가시는 장소에 이르고 나서 모든 여래의 발에 예경하는 마음을 송한다. 이 성(性)을 성취하는 진언을 마음에 따라 염송하고 모든 여래를 예경하고 나서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대보현(大普賢)이여. 보살의 경의(敬儀)는 바로 여래의 윤단(輪壇)으로 여래의 그림자를 나타낸다. 이때77)에 시방의 모든 세계에 모인 여래는 설하고 나서, 모든 여래의 가지에 말미암아 모든 보살을 만다라에 집회하며 비로자나불심에 들어간다. 그 일체여래심으로부터 각각 스스로의 보살중만다라(菩薩衆曼多羅)를 내고 나서, 세존이신 비로자나불의 금강마니보봉누각의 주위작단(周圍作壇)의 삼마지에 의하여 머무르며 이 온타남을 읊는다. 기이하도다, 모든 부처님은 광대하여서 무시로부터 생한다.78) 모든 티끌처럼 많은 숫자로 말미암아 부처의 단일한 성품을 획득한다. 이때79)에 바가범일체여래께서는 다시 집회하고, 금강계대만다라로서 가지하게 하는 까닭에 다함 없는 유정계의 구제와 일체의 이익, 안락을 얻게 하시기 위하여, 나아가 모든 여래의 평등지와 신경통과 3보리의 최승성취를 위하여, 바가범일체여래주재금강살타무시무종대지금강(婆伽梵一切如來主宰金剛薩埵無始無終大持金剛)을 청하여 받들음에, 이 일백팔찬(一百八讚)으로써 청한다. 금강용(金剛勇)과 큰마음과 금강의 모든 여래와 보현(普賢)과 금강초(金剛初)인 금강수(金剛手)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왕(金剛王)과 묘각(妙覺)과 금강구여래(金剛鉤如來)와 불공왕금강(不空王金剛)인 금강소(金剛召)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염(金剛染)과 대락(大樂)과 금강전(金剛箭)과 능복(能伏)과 마욕(魔欲)과 대금강(大金剛)인 금강궁(金剛弓)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선(金剛善)과 살타(薩埵)와 금강희(金剛戱)와 대적(大適)과 환희왕(歡喜王)과 금강(金剛)인 금강희(金剛喜)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보(金剛寶)와 금강과 금강공(金剛空)과 대보(大寶)와 보장(寶藏)과 금강봉(金剛峯)인 금강장(金剛藏)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위(金剛威)와 대염(大炎)과 금강일(金剛日)과 불광(佛光)과 금강광(金剛光)과 대위(大威)인 금강광(金剛光)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당(金剛幢)과 선리(善利)와 금강번(金剛幡)과 묘희(妙喜)와 보당(寶幢)과 대금강(大金剛)인 금강찰(金剛刹)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소(金剛笑)와 대소(大笑)와 금강소와 대기(大奇)와 애희(愛喜)와 금강승(金剛乘)인 금강애(金剛愛)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법(金剛法)80)과 선리(善利)와 금강련(金剛蓮)과 묘정(妙淨)과 세귀(世貴)와 금강안(金剛眼)인 금강안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리(金剛利)와 대승과 금강검(金剛劍)과 장기(仗器)와 묘길(妙吉)과 금강염(金剛染)인 금강혜(金剛慧)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인(金剛因)과 대장(大場)과 금강륜(金剛輪)과 이취(理趣)와 능전(能轉)과 금강기(金剛起)인 금강장(金剛藏)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설(金剛說)과 묘명(妙明)과 금강송(金剛誦)과 묘성(妙成)과 무언(無言)과 금강성(金剛成)인 금강어(金剛語)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업(金剛業)81)과 교령(敎令)과 금강광(金剛廣)과 불공과 업금강(業金剛)과 변행(遍行)인 금강교(金剛巧)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호(金剛護)와 대용(大勇)과 금강갑(金剛甲)과 대견(大堅)과 난적(難敵)과 묘정진(妙精進)인 금강근(金剛勤)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진(金剛盡)과 방편(方便)과 금강아(金剛牙)와 대포(大怖)와 최마(摧魔)와 금강준(金剛峻)인 금강분(金剛忿)께 저는 예경합니다. 금강령(金剛鈴)과 위엄(威嚴)과 금강능박(金剛能縛)과 해(解)와 금강권(金剛拳)과 승서(勝誓)인 금강권께 저는 예경합니다. 만약 이 이름을 지니고 백팔적정찬(百八寂靜讚)을 하고, 금강명(金剛名)으로써 관정하면 그도 역시 이와 같이 획득하리라. 만약 이 이름으로 대지금강(大持金剛)82)을 찬탄하고, 바른 뜻으로 가영(歌詠)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지금강(持金剛)과 같이 되리라. 우리들은 이 이름 일백팔명찬(一百八名讚)으로써 찬탄하오니 원하건대 대승을 현증하시고 널리 대이취(大理趣)를 전하소서. 저희들은 존자(尊者)이신 당신을 찬탄합니다. 바라건대 가장 뛰어나신 의칙과 일체부처의 대륜(大輪)의 수승한 대만다라를 설하소서. 이때83)에 바가범대지금강께서는 모든 여래의 찬탄하는 말을 듣고, 모든 여래의 삼매야에서 난 가지금강삼마지(加持金剛三摩地)에 들어가 금강계대만다라를 설한다. 다음에 마땅히 나는 널리 뛰어난 대만다라를 설하리라. 금강계와 같으므로 이름하여 금강계로 한다. 가르침대로 마땅히 만다라의 가운데 안좌(安坐)해야 한다. 대살타의 대인(大印)84)을 사유하고 마땅히 가지해야 한다. 인(印)에 머물고 곧 마땅히 일어나야 한다. 모든 방향을 잘 바라보고 자신 있게 안행(按行)하고 금강살타를 송(誦)하라. 새로운 선(線)으로 잘 합치고 양(量)에 맞추어서 단엄하라. 선(線)85)으로써 잘 맞추어서 힘닿는 대로 만다라를 이루어야 한다. 4방에 마땅히 네 문이 있고 4찰(刹)86)로써 꾸미며 4선(線)을 교차시키고 비단과 만(鬘)으로써 장엄한다. 모퉁이 부분의 모든 곳과 문호(門戶)가 합하는 곳에 금강보(金剛寶)를 세밀하게 장식하고 마땅히 외륜단(外輪壇)을 측량해야 한다. 그 중간을 윤(輪)의 형상과 같게 하고 마땅히 중궁(中宮)에 들어가야 한다. 금강선(金剛線)87)으로 두루 측량하고 여덟 기둥을 장엄한다. 금강의 승주(勝柱)에 마땅히 5륜단(輪壇)88)을 장식해야 한다. 가운데의 만다라에 부처의 형상89)을 모셔라. 부처의 일체를 둘러싸고90) 만다라의 가운데에 4승(勝)의 삼매야91)를 차례대로 그려야 한다. 금강진(金剛進)으로서 걷고 4만다라(曼多羅)에서 아촉비(阿閦鞞) 등의 네92) 부처와 모든 부처를 안립한다. 마땅히 부동단(不動壇)을 만들어야 한다. 금강지(金剛持) 등과 나란히 하고 금강장(金剛藏) 등으로써 보생만다라(寶生曼多羅)를 채워야 한다. 금강안(金剛眼)의 정업(淨業)은 무량수불의 윤단(輪壇)이다. 마땅히 불공성취불(不空成就佛)의 금강교(金剛巧)93) 등의 단을 그려야 한다. 윤우(輪隅)에 벌려 세우고 마땅히 금강녀(金剛女)94)를 그려야 한다. 외단(外壇)의 모퉁이에는 마땅히 불공양(佛供養)95)을 그려야 한다. 문 가운데의 모든 장소에는 문을 수호하는 4중(衆)96)이 있다. 외단(外壇)에 안립하고 마땅히 마하살97)을 그려야 한다. 곧 승삼매야의 인(印)을 의칙과 같이 결하고 금강사(金剛師)98)는 들어가서 인(印)을 최(摧)하여 이로써 편입한다. 이것은 모든 편입심(編入心)이다. 아(噁),99) 가르침[勅]을 청하는 것은 본 가르침과 같다. 자신의 가지 등을 행하고 나서 스스로의 명칭을 칭함에 마땅히 금강으로써 이루어야 한다. 살타금강구(薩埵金剛鉤)를 금강사(金剛師)는 곧 결하고 소집(召集)하여 탄지(彈指)하며 마땅히 모든 부처님을 청해야 한다. 찰나의 사이에 모든 부처님과 금강살타는 마땅히 모든 단을 채우고 만다라에 집회할 것이다. 곧 빠르게 대인(大印)과 금강살타를 관하며 백팔명찬(百八名讚)을 한 편 송하며 결집함에 따라서 곧 기뻐하고 여래는 모두 견고하다. 금강살타는 스스로 성취하고 자우(慈友)로써 잘 머문다. 모든 문의 모든 장소에 구(鉤) 등으로 작업한다. 대갈마인(大羯磨印)으로써 삼매야에 안주한다. 인삼매야와 살타금강 등으로써 마땅히 대살타를 성취한다. 약훔밤곡(弱吽鍐斛)100)을 송하면 곧 평등하지 않은 모든 대살타를 소집하고 구소하고 인입하고 나서 박(縛)하고 나서 조복하게 한다. 곧 비밀의 공양으로써 대위덕(大威德)101)을 기쁘게 하고 스스로 유정의 이익에 응하여 원하는 일체를 이루게 한다. 이와 같은 것은 모든 단 가운데의 금강사(金剛師)의 사업이다.
자료출처: http://ebti.dongg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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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하에서 금강업보살(金剛業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2) 비수갈마(毘首羯磨) - vi va-karma. 사업(事業)의 뜻이다. 3) Skt. vajra-karma. 금강업(金剛業). 4) 삼고저(三股杵)를 십자(十字)로 교차해서 사업성취(事業成就)를 나타낸다. 5) 일을 하려고 미리 마음 속에서 계획하고 분별하는 일이 없이 자연에 맡기는 것. 6) 북방 불공성취불의 남쪽이다. 7) 성소작지(成所作智)이다. 8) 이하에서 금강호보살(金剛護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9) Skt. vajra-rak a. 금강호(金剛護). 10) 일체처에 두루하지 않음이 없는 몸. 곧 무상법신(無相法身)을 말한다. 11) 불공성취불의 서쪽이다. 12) 견고한 갑주는 제불을 옹호하는 것이며, 이것은 제불이 자증을 위하여 입는 갑주이다. 이 의미의 경우는 이미 이룬 여래이다. 또 대자의 갑주를 모든 중생에게 입혀서 견고한 무신을 얻게 하는 것은, 마땅히 여래를 이루는 것을 이익 되게 하는 면이다. 13) 이하에서 금강아보살(金剛牙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14) Skt. vajra-yak a. 금강야차(金剛夜叉). 15) 유형(有形) 즉 무상(無相)의 적정(寂靜)을 나타낸다. 16) 불공성취불의 동쪽이다. 17) 절복(折伏)을 말한다. 18) 이하에서 금강권보살(金剛拳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19) Skt. vajra-sandhi. 금강권(金剛拳). 20) 외박(外縛)의 인(印)이다. 21) 불공성취불의 북쪽이다. 22) 이상 금강업·금강호·금강아·금강권의 4친근을 다음과 같이 공양광대(供養廣大) 등의 네 구절에 배당한다. 북방불공성취불의 4친근이다. 23) 이하에서 사바라밀보살(四波羅蜜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먼저 금강바라밀(金剛波羅蜜)이다. 24) Skt. Ak obhya 아축여래(阿閦如來). 25) Skt. satva-vajri. 살타금강녀(薩埵金剛女). 26) 비로자나불의 동쪽이다. 27) 이하에서 보바라밀보살(寶波羅蜜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28) Skt. ratna-vajri. 보금강녀(寶金剛女). 29) 이하에서 법바라밀보살(法波羅蜜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30) Skt. dharma-vajri. 법금강녀(法金剛女). 31) 비로자나불의 서쪽이다. 32) 이하에서 업바라밀보살(業波羅蜜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33) 장역은 갈마바라밀이라 하고 있다. 34) Skt. karma-vajri. 업금강녀(業金剛女). 35) 비로자나불의 북쪽이다. 36) 대일여래의 4친근인 사바라밀(四波羅蜜)에 네 구절이 배당된다. 37) 이하에서 팔공양보살(八供養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먼저 금강희희보살(金剛嬉戱菩薩)이다. 38) 보리심공양(菩提心供養)이다. 39) Skt. vajra-l sye. 금강희(金剛嬉). 40) 보리심인(菩提心印)으로 금강희희보살의 삼매야형이다. 41) 최상의 공양을 의미한다. 42) 이하에서 금강만보살(金剛鬘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43) Skt. vajra-m le. 금강만(金剛鬘). 44) 이하에서 금강가보살(金剛歌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45) Skt. vajra-g te. 금강가(金剛歌). 46) 이하에서 금강무보살(金剛舞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47) Skt. vajra-n tye. 금강무(金剛舞). 48) 또는 무공양광대의(舞供養廣大儀). 49) 이상 내의 사공양(四供養)은 무상안락 등의 4구절에 해당된다. 곧 대일여래가 아촉불 등을 공양하기 위하여 나타내는 금강희·금강만·금강가·금강무의 4보살이다. 50) 이하에서 금강향보살(金剛香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51) Skt. vajra-dh pe. 금강향(金剛香). 52) 이하에서 금강화보살(金剛華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53) Skt. vajra-pu pa. 금강화(金剛華). 54) 본유(本有)의 성덕(性德)에 의하여 빠르게 수행하여 성취함을 가리킨다. 55) 이하에서 금강등보살(金剛燈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56) Skt. vajr loke. 금강등(金剛燈). 57) 이하에서 금강도향보살(金剛塗香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58) Skt. vajra-gandha. 금강도향(金剛塗香). 59) 이상에서 아촉여래 등의 4불이 대일여래를 공양올리는 4보살인 외 4공양을 밝힌 것으로, 일체여래지의 편입 등의 네 구절은 금강향·금강화·금강등·금강도향의 4보살에 배당한다. 60) 이하에서 사섭보살(四攝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먼저 금강구보살(金剛鉤菩薩)이다. 61) Skt. vajr k a. 금강구(金剛鉤). 62) 이하에서 금강색보살(金剛索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63) Skt. prat h ra. 64) Skt. vajrap a. 금강색(金剛索). 65) 이하에서 금강쇄보살(金剛鎖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66) Skt. vajra-spho a. 금강쇄(金剛鎖). 68) 이하에서 금강령보살(金剛鈴菩薩)의 출생을 밝힌다. 69) 편입(編入)이란 금강령을 흔들어 나오는 묘한 소리가 두루 일체의 몸과 마음에 들어가는 까닭에 편입대보살(編入大菩薩)이라 한다. 70) Skt. vajr'ave a. 금강편입(金剛編入). 71) 구소 등의 네 구절은 대일여래가 타인을 교화하기 위하여 시현하는 금강구·금강삭·금강쇄·금강령 등의 사섭지보살(四攝智菩薩)에 해당된다. 이것은 여래의 교령(敎令)에 이와 같은 네 종류가 있음을 나타낸다. 72) 이하에서 만다라의 건립과 중생을 이끌어들임을 설한다. 먼저 부처님을 소청(召請)한다. 73) Skt. vajra-sam ja. 금강집회(金剛集會). 74) 찰나-k ana, 라박-lava(頃刻), 수유-muh rta는 모두 아주 짧은 시간을 의미한다. 인도에서는 가장 짧은 시간을 찰나(刹那, Skt. k a a)라 하고, 120찰나를 1달찰나(怛刹那, Skt. tatk a a), 60달찰나를 1랍박(臘縛, Skt. lava), 30랍박을 1모호율다(牟呼栗多, Skt. muh rta), 5모호율다를 1시(時), 6시를 1주야(晝夜)로 한다. 75) 이하에서 모든 성스러운 대중을 소청함을 설한다. 76) Skt. O sarvatath gata-p da vandan karomi. 77) 신변(神變)의 모습 나툼을 설한다. 78) 본불생(本不生)의 뜻. 79) 이하는 백팔명찬(百八名讚)으로 청하는 내용이다. 80) 이하 법(法)·리(利)·인(因)·어(語)의 서방의 4친근을 밝힌다. 81) 이하 업(業)·호(護)·아(牙)·권(拳)의 북방의 4친근을 밝힌다. 82) 대일여래이다. 83) 이하에서 금강계대만다라(金剛界大曼茶羅)를 설한다. 84) 금강오고저(金剛五鈷杵)이다. 85) 5색선(色線)이다. 86) 4루문(樓門). torana. 87) 금강선은 금강같이 굳은 신심으로 부처님과 중생이 계(戒)로써 묶어 하나로 된다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 5색실로 묶어 만들고 대일여래의 다섯 가지 지혜를 상징한 것이다. 금강선의 형은 삼고형(三股形)의 결(結:세 번 매는 것)이다. 88) 5불의 만다라이다. 89) 대일여래의 형상. 90) 사위(四圍)의 부처는 중앙의 만다라를 빙 두른 것을 뜻한다. 91) 4바라밀보살이다. 92) 4불을 말한다. 93) 금강업(金剛業) 등이다. 94) 내사공양이다. 95) 외사공양이다. 96) 사섭보살(四攝菩薩)을 말한다. 97) 현겁(賢劫)의 십육존이다. 98) 대아사리(大阿闍梨)의 다음에 사전(師傳)을 받들어야 한다. 99) Skt. a . 100) Skt. ja h ba ho . 101) 제불보살을 말한다.
   
이름아이콘 秀 蓮
2007-01-08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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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html자료이기에 깨진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방대한 양이기에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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