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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세상


부처님은 밝은 마음으로 한발짝 다가서는 좋은인연에 복을 주십니다.
작성자 道窓스님
작성일 2006-10-27 (금) 12:57
홈페이지 http://dochang.pe.kr
ㆍ추천: 0  ㆍ조회: 4924      
*팔만대장경**★〓〓〓〓〓〓〓금강정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대교왕경 하권-1
道窓 *자비지혜의샘터 ♡도창스님 인터넷 모임♡에서 가없으신 부처님의 가피얻으시고 날마다.한량없는 환희심으로 좋은 날들 되십시요.* 스님
금강정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대교왕경(金剛頂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大敎王經)

불공(不空) 한역 김영덕 번역 금강정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대교왕경 하권-1 대만다라광대의궤품 다음1)에 마땅히 자세하게 금강제자의 금강대만다라(金剛大曼茶羅)에 들어가는 의궤를 설한다. 그 가운데에서 나는 우선 다함 없는 유정들의 세계를 구제하고, 이익케 하며, 안락케 하고, 가장 뛰어난 실지의 인과에 들어가도록 설하는 것이므로, 이 대만다라에 들어갈 때 그릇인가 그릇이 아닌가를 가리지 않는다. 무슨 까닭인가? 불성을 갖춘 어떤 유정이2) 큰 죄를 지었더라도 그가 이 금강계대만다라에 들어가고, 보고 들어가고 나면 모든 악취(惡趣)를 여읜다. 불성을 갖춘 어떤 유정이 모든 이익과 음식과 탐욕과 염착과 삼매야를 증오하는 것을 먼저 행하는 등을 하는 것이 있더라도 이와 같은 부류도 뜻에 따라서 애락하고 들어가고 나면, 곧 일체의 바라는 바를 채우게 된다. 불성을 갖춘 어떤 유정이 노래와 춤과 희희(嬉戱)와 음식과 완구(翫具)를 즐기면, 모든 여래의 대승현증법성(大乘現證法性)을 깨닫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다른 천족(天族)의 만다라에 들어가고, 모든 소원을 만족하는 일에 있어서 무상(無上)을 섭수하고, 능히 애락과 환락을 생하며, 모든 여래족(如來族)의 만다라에는 금계(禁戒)를 두려워하여 들어가지 않는다. 그를 위하여 저 악취의 단로문(壇路門)에 들어가서, 마땅히 이 금강계대만다라에 들어오게 해야 한다. 모든 적열(適悅)한 가장 뛰어난 실지(悉地)와 안락과 열의를 수용토록 하기 위함이며, 능히 온갖 악취에서 도(道)를 현전하기 위함이다. 불성을 갖추고 다시 정법에 머무는 유정이 있다.3) 모든 중생을 위해서 모든 여래의 계(戒)와 정(定)과 혜(慧)와 가장 뛰어난 실지의 방편과 불보리(佛菩提)를 구하는 까닭에, 오래도록 선정의 해탈지(解脫地)4) 등을 수행하여 힘쓴다. 그들은 이 금강계대만다라에 들어간다. 들어가자마자 모든 여래의 과(果)는 오히려 어렵지 않다. 하물며 다른 실지(悉地)의 종류에서이겠는가. 다음에 마땅히 또 먼저 4예(禮)5)로써 모든 여래를 예경해야 한다. 온몸과 팔을 수그려서 금강합장하고, 심장을 땅에 붙이고 동방을 예경해야 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곧 앞의 금강합장을 심장에 대고, 이마를 조아려 남방을 예경해야 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곧 앞의 금강합장을 머리에 두고 입을 땅에 대며 서방을 예경해야 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곧 앞의 금강합장을 심장에 두고 정수리를 땅에 대고, 북방을 예경해야 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곧 명주 비단[繒]으로 모서리를 이어서 걸치고, 명주 비단[帛]10)으로써 얼굴을 덮고 제자로 하여금 금강살타인(金剛薩埵印)11)을 결하게 하며 이 심진언으로 송한다. 곧 두 중지(中指)로써 화만(花鬘)을 지니게 하고, 이 심진언으로써 삼마야훔(三摩耶吽)13)에 들어가게 하라. 들어가고 나서 이 진언으로 송한다. 금강아사리 스스로 살타금강의 인(印)을 결한다. 그리고 제자의 정수리에 두고 이러한 말을 한다. "이것은 바로 삼매야의 금강이다. 너의 정수리를 깨뜨리더라도 설해서는 안 된다." 서수(誓水)를 가지하는 일을 한 번 하고, 제자로 하여금 서수를 마시게 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곧 제자에게 고하여 말한다. "지금 이후로부터 네가 사다아(娑跢我)를 관하는 것은 금강수와 같다. 내가 마땅히 말하는 것을 너는 마땅히 이와 같이 행해야 한다. 너는 스승에게경만(輕慢)하지 말라. 너는 재앙과 화근을 부르는 일을 하지 말라. 죽고 나서 마땅히 지옥에 떨어진다." 이와 같은 말을 하고 나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오직 바라옵나니, 모든 여래시여, 가지하소서. 원하옵나니, 금강살타(金剛薩埵)여, 편입(編入)하소서." 금강아사리는 마땅히 살타금강의 인을 결하고 이 진언으로 송해야 한다. 곧 분노권(忿怒拳)을 결하고, 살타금강인(薩埵金剛印)17)을 풀고 뜻에 따라서 금강어(金剛語)로써 대승현증(大乘現證)의 백자(百字)의 진언을 송한다. 곧 '아미사(阿尾捨)'18)라고 한다. '아미사' 라고 하자마자, 곧 미묘지(微妙智)를 발생한다. 이에 따라서 타심(他心)을 알고, 타심을 깨닫고 모든 일에 있어서 3세(世)를 안다. 그 마음은 곧 모든 여래의 가르침 가운데에서 견고함을 얻어 모든 고뇌를 없애고, 모든 악취(惡趣)를 여의고, 모든 유정에 있어서 무너져 부서짐이 없으며, 모든 여래께서 가지하신다. 모든 실지(悉地)는 현전하고 미증유를 얻어, 희열과 안락과 기쁜 마음을 생한다. 이 안락 등으로 말미암아서 또한 삼마지를 성취하고, 또는 다라니문이나 모든 바라는 바를 모두 만족시키고 내지 모든 여래의 체성을 성취한다. 곧 그 인(印)을 결하고 이로써 제자의 심장에서 풀고 이 심진언(心眞言)을 송한다. 곧, 그 화만(花鬘)으로써 제자로 하여금 대만다라에 던지게 한다. 이 심진언으로 송해야 한다. 꽃이 떨어지는 곳에 따라서, 곧 그 존(尊)을 성취한다. 바로 그 화만을 취하여 제자의 머리 위에 묶고, 이 심진언으로 송해야 한다. 이로 말미암아 곧 대살타(大薩埵)가 섭수하고 빠르게 성취한다. 이루어 들어가고 나서 곧 얼굴 가린 천을 푸는 데에는 이 심진언(心眞言)으로써 송한다. 곧 보라는 뜻[見]의 진언으로 송한다. 곧 제자로 하여금 차례대로 대만다라(大曼茶羅)를 보게 하고, 보자마자 모든 여래의 가지를 호념한다. 곧 금강살타가 그 제자의 마음에 머문다. 곧 만다라를 봄으로 말미암아서 갖가지 광명의 모습과 유희신통을 본다. 여래의 가지에 말미암아서, 혹은24) 바가범대지금강이 본래 형상을 나타냄을 보고 혹은 여래를 본다. 이 이후로부터는 모든 의로운 이익과 모든 하고자 하는 바의 일과 모든 실지, 내지 지금강 및 여래를 획득한다. 대만다라를 보이고 나서 곧 금강25)으로 가지한 향수의 병으로써 제자의 정수리에 관정함에는 이 심진언으로 송한다. 곧 따라서 일인(一印)으로써 만(鬘)을 묶고, 스스로의 표치27)로 하여 두 손의 손바닥 안에 두고 심진언으로 송한다. 곧 금강명으로써 관정함에 이 심진언으로 송한다. 만약 제자를 위해서 명호를 수여하려면 마땅히 계(係)를 가지하여 이를 불러 사용해야 한다. 이미 입일체만다라의(入一切曼茶羅儀)를 설하고, 곧 제자에게 물어 말한다. "네가 애착하고 좋아하는 것은 출생실지(出生悉地)의 지혜인가, 신통실지(神通悉地)의 지혜인가, 지명실지(持明悉地)의 지혜인가, 나아가 일체여래지(一切如來智)의 최승실지(最勝悉地)의 지혜인가?" 그 좋아하는 바에 따라서 마땅히 이를 설해야 한다. 곧 의리에서 이룩된 실지의 인지(印智)를 가르쳐야 한다. 금강형(金剛形)30)의 장(藏)에 머묾을 마땅히 마음속에서 관해야 하느니라. 관하고 나서 지(地)에 머물면 곧 마땅히 복장(伏藏)을 보리라. 금강형을 관하고 나서 공중(空中)에 두루 관하라. 만약 떨어지는 곳에 따라가 보면 그곳이 바로 복장(伏藏)이니라. 금강형이 혀 위에 있다고 지자(智者)는 마땅히 이를 관해야 하니라. 스스로 이곳에 있다고 말하면 말하고 나서 진실로 성취하리라. 금강형의 모든 것을 마땅히 자신으로 관해야 하니라. 편입(遍入)해서 그곳에 떨어지면 그곳이 바로 복장이니라. 그들의 심진언(心眞言)으로 송한다. 다음에 마땅히 금강실지성변(金剛悉地成辨)의 인지(印智)를 가르쳐야 한다. 금강입(金剛入)을 내고 나서 물[水]35)에 금강형을 이루니 관함으로 말미암아 빠르게 성취하고 물 위에서 유행(遊行)하네. 다시 금강입(金剛入)을 생하고 신색(身色)은 자신의 모습과 같네. 이와 같이 수습하면 자연히 부처의 모습과 같으니라. 자신의 몸에 편입(遍入)하고 자신을 관하는 것은 공(空)과 같으니 하고자 함에 따라 수습하고 나면 곧 안달다(安達怛)36)를 얻느니라. 금강이 나에게 들어오고 나서 스스로를 금강과 같다고 관하라. 나아가 뛰어 상승하여 곧 허공을 다니게 되느니라. 이들의 진언으로 송한다. 다음에 곧 금강지명(金剛持明)의 실지로 이루어진 인지(印智)를 가르친다. 마땅히 달의 형상을 관해야 하고 허공에 상승(上昇)하여 손에 금강을 붙잡으면 금강지명(金剛持明)을 얻느니라. 월륜에 상승하여 마땅히 금강보(金剛寶)를 관해야 하네. 깨끗한 몸을 지닌 이는 하고자 함에 따라 찰나에 공중에 오르게 되리라. 월륜에 오르고 나서 손에 금강의 연꽃을 지니고 마땅히 금강안(金剛眼)을 관하면 곧 지명위(持明位)를 얻으리라. 월륜 가운데에 머물러서 마땅히 업금강(業金剛)을 관하면 속히 금강교(金剛巧)를 획득하고 곧 모든 지명(持明)을 얻으리라. 이와 같은 등의 심진언으로 송한다. 다음에 곧 모든 여래의 최승실지(最勝悉地)로 이루어진 인지(印智)를 가르친다. 모든 금강정(金剛定)에 머물러 허공계를 관상하면 하고자 함에 따라 금강의 몸은 찰나에 허공에 오르게 되리. 모든 깨끗한 등지(等持)에 머물고 최승(最勝)에서 수습하면 다섯 가지 신통을 획득하고 빠르게 지혜를 성취하리. 금강살타(金剛薩埵)가 모든 허공에서 두루함을 관하면 빠르게 관상하고 견고하게 하고 나서 곧 지금강으로 되네. 일체는 부처의 모습을 이루고 허공에서 관상하면 모든 부처의 등지(等持)로 말미암아 곧 정각을 성취하게 되리. 이와 같은 등의 진언으로 송한다. 위와 같은 것은 바로 모든 것의 실지지(悉地智)로 이루어진 것이다. 다음49)에 마땅히 제자로 하여금 비밀감인(秘密堪忍)의 법을 지니게 해야 한다. 처음에는 아침에 서심진언(誓心眞言)을 송한다. 곧 이와 같이 고하여 말한다. "너는 마땅히 이 서심진언을 거역하지 말라. 너는 재난이나 화근, 요절(夭折)을 초래하고 이 몸을 지옥에 떨어뜨리는 일을 하지 말라." 곧 마땅히 비밀인지(秘密印智)를 가르쳐야 한다. 금강입(金剛入)을 내고 나서 등인(等引)하여 손에서 미세금강장(微細金剛掌)을 박수하니 산과 바위도 오히려 경애한다. 다음은 금강박인(金剛拍印)이다. 입금강(入金剛)의 의(儀)를 마치고 나서 금강박(金剛縛)해서 손바닥을 친다. 미세한 장법(掌法)으로 하면 산과 바위도 오히려 편입하느니라. 위와 같은 입(入)의 의(儀)로써 금강박(金剛縛)을 널리 펼치라. 승박(勝拍)하면 마땅히 균등하게 부수고 찰나에 백족(百族)을 부수게 되리. 미세편입(微細編入)의 의(儀)는 모든 도(度)를 등인(等引)함이네. 금강박(金剛縛)해서 풀면 능히 모든 고통을 떨치고 승리하리. 다음에 마땅히 비밀성취를 설해야 한다. 바가(婆伽)51)에서 몸에 들어가서, 여인 혹은 장부(丈夫) 등 일체에 들어갔다고 관상하고, 그 몸으로써 두루 펼치게 하라. 이들의 심진언으로 송한다. 곧 마땅히 심진언을 수여하고 나서 스스로 본존(本尊)의 사지인(四智印)을 가르쳐야 한다. 이 의칙(儀則)으로써 제자에게 고하여 말한다. "너는 신중하게 해서 이 인(印)을 아직 알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마땅히 가르쳐주지 말아야 한다. 무슨 까닭인가? 그 중생이 대만다라(大曼茶羅)를 보지도 않고서 그들을 결(結)하면56) 모두 성취되지도 않으며, 곧바로 의혹이 생겨서 재앙과 화를 불러들여 곧 죽게 되어 무간대지옥에 떨어지고 악취에 떨어지기 때문이다." 다음에 마땅히 모든 여래의 살타성취의 대인지(大印智)를 설한다. 심지(心智)로부터 마땅히 발하고 마땅히 금강일(金剛日)을 관하라. 스스로를 부처의 모습으로 관하고 마땅히 금강계(金剛界)를 송해야 하리. 이로 말미암아 성취하자마자 지혜와 수명과 힘과 년(年)을 획득하네. 온갖 두루한 행(行)을 얻으니 불체(佛體)를 얻음도 오히려 어렵지 않네. 이것은 모든 여래의 현증보리인(現證菩提印)이다. 다음에 마땅히 금강살타(金剛薩埵)의 성취의 대인(大印)을 결하는 것을 설해야 한다. 자신감 있게 금강저를 던지고 평등하게 금강만(金剛慢)을 지니며 몸과 말과 뜻의 금강으로 금강살타(金剛薩埵)를 이루리. 이 변행인(遍行印)으로 말미암아서 모든 욕(欲)은 안락을 생하고 신통과 수명과 힘과 뛰어난 색은 금강살타(金剛薩埵)와 같네. 삼금강(三金剛)57)의 의(儀)로써 그림과 같이 따라서 수습하고 표치의 인(印)과 상응해서 대살타(大薩埵)를 성취하네. 나는 지금 온갖 가르침의 능히 이룰 것과 이루어진 것을 설하리라. 성취자의 대업을 내가 지금 차제로 설하리라. 매일 우선 때에 따라서 스스로의 가지(加持) 등을 행하고 나서 처음과 같이 이루고 그런 다음에 마땅히 뜻에 따라야 한다. 다음에 마땅히 대인성취(大印成就)의 의칙을 자세히 설한다. 금강에 편입하고 나서 대인(大印)은 의칙과 같게 하네. 몸 앞에서 바로 결해야 하며 대살타(大薩埵)를 사유하라. 그 지살타(智薩埵)를 보고 마땅히 자신을 관해야 하네. 구소(鉤召)하고 끌어들이고 박(縛)하고 기뻐하게 하여 성취하느니라. 이와 같은 등의 진언으로 송한다. 이것은 금강편입심(金剛編入心)이다. 이것은 대살타 관념의 심(心)이다. 이것은 대살타(大薩埵)의 구소(鉤召)와 인입(引入)과 박(縛)과 기뻐하게 하는 마음이다. 삼매야사다밤(三昧耶薩怛鍐)61)을 송하고 등뒤의 월륜에 편입하며 그 가운데에서 마땅히 살타(薩埵)는 아(我)삼매야 살다밤이라고 관하라. 그 살타인(薩埵印)에 따라서 수습하고 자신을 관하라. 금강어(金剛語)로써 이루고 능히 제인(諸印)을 성취하네. 약훔밤곡(弱吽鍐斛)62)를 송하면 몸 가운데 모든 부처가 들어오네. 마땅히 잘 사유하면 대인(大印)을 성취하리라. 나는 지금 사업을 설하니63) 금강업(金剛業)은 무상(無上)이라. 부처를 관함으로 말미암아서 성취하고64) 속히 부처의 자성을 획득하리라. 살타금강(薩埵金剛)을 이루고65) 모든 부처의 주재(主宰)가 되네. 보금강을 결하여서66) 모든 보(寶)의 주재가 되네. 법금강(法金剛)을 성취하고67) 곧 능히 불법(佛法)을 지닌다. 업금강(業金剛)의 인(印)에 말미암아68) 곧 금강업(金剛業)으로 되네. 금강살타(金剛薩埵)69)를 성취함은 살타인(薩埵印)을 결함으로 말미암느니라. 능히 지금강(持金剛)을 불러서 금강소(金剛召)와 상응하느니라. 금강염(金剛染)의 대인(大印)은 능히 모든 부처를 염(染)하네. 모든 부처를 기쁘게 함은 금강선재(金剛善哉)에 말미암느니라. 부처의 관정70)을 받들어 베풂은 보인(寶印)의 의칙에 말미암느니라. 빠르게 금강광(金剛光)으로 됨은 금강광의 의칙에 말미암느니라. 금강당(金剛幢)을 지습(持習)하면 곧 일체의 원을 만족한다. 금강소(金剛笑)의 의칙에 말미암아 모든 부처와 함께 희소(戱笑)한다. 금강법(金剛法)71)을 지니게 됨은 금강법(金剛法)의 의칙에 말미암느니라. 모든 부처의 뛰어난 지혜를 얻음은 금강리(金剛利)의 의칙에 말미암느니라. 금강륜(金剛輪)을 지습(持習)하면 곧 능히 법륜을 굴린다. 부처의 어언(語言)을 성취함은 금강어(金剛語)의 의칙에 말미암느니라.
자료출처: http://ebti.dongg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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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하에서 입단의궤(入壇儀軌)와 결연관정(結緣灌頂)을 설한다.
      2) 결연(結緣)의 근기를 밝힌다. 
      3) 대승불교로부터 밀교로 들어가는 바른 근기의 사람을 가리킨다.
      4) 행자가 대승불교의 10지(地)에 도달하기까지 오래도록 수행하는 것을 밝힌다.
      5) 만다라에 들어감에는 마땅히 아촉불 등의 4불을 오체투지해서 예경해야 한다.
      6) Skt. O sarvatath gata p jopasth n y tm n niry tay mi sarva-tath gata- vajrasattva adhi thasva m .
      7) Skt. O sarvatath ga p j bhi ek y' tm na niry tay mi sarva-tath gata-vajra- ratn bhi i ca m .
      8) Skt. O sarva-tath gata pravartan y tm na niry tay mi sarva-tath gata vajradharmapravartaya m .
      9) Skt. O sarva-tath gata p ja karmana tm ne niry tay mi sarva-tath gata vajra-karma kuru m .
      10) 가사를 가지고 편단우견(偏袒右肩)과 같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11) 외박(外縛)의 두 중지를 세워서 합한다. 곧 침인(針印)이다.
      12) Skt. samayas tvam.
      13) Skt. samaya h .
      14) Skt. adya tva sarva-tath gata kula-pravi a tad aha te vajra-j nam utp dayi y mi yena j nena tvam sarva-tath gata-siddhim api pr psyasi kim ut ny siddhi // na ca tvay d ta mah -ma alasya vaktavya m te samayo vyathed iti.
      15) Skt. vajra-satva svaya te'dya h daye samavasthita nirbhidya tat-k a a yay d yadi br y d ima naya vajro'daka tha . 
       16) Skt. aya tat samayo vajra vajra-savam iti sm tam ve ayatu te'dyaiva vajra-j nam anuttara //vajr' ve a a .
      17) 최인(摧印)이라고도 한다. 두 손을 금강권으로 하고 두 중지를 상구(相鉤)하며 진언을 송하여 마친다.
      18) Skt. sam vi ati. 편입하다.
      19) Skt. ti tha vajra d dho me bhava vato me bhava h daya me'dhi ha sarva-siddhi ca me prayaccha h m ha ha ha ha ho 
      20) Skt. prat ccha vajra ho 
      21) Skt. O pratig h a tvam ima sattva mah -bala .
      22) Skt. O vajra-satva svaya te'dya cak dgh  anatat-para /udgh  ayati sarv k o vajracak ur anuttara //
      23) Skt. he vajra-pa ya.
      24) 가지세계(加持世界)의 해회(海會)가 현전함을 설한다.
      25) 오고저(五鈷杵)로써 가지한다.
      26) Skt. vajr bhi i ca.
      27) 오고저(五鈷杵)이다.
      28) Skt. ady bhisiktas tvam asi buddhair vajr -bhi eka-ta /idam te sarva-buddha- tva g h a vajra susiddhaye// O vajr dhipati tvam abhi i c mi ti  ha vajra samayas tva //
      29) Skt. O vajra-satva tv m abhi i c mi vajra-n m bhi eka-ta he vajra- n mayasyaya n ma kury t tasya he abda prayoktavya iti//
      30) 오고저(五鈷杵)의 모습이다..
       31) Skt. vajra-nidhi 금강장(金剛藏).
      32) Skt. ratna-nidhi 보장(寶藏).
      33) Skt. dharma-nidhi 법장(法藏).
      34) Skt. karma-nidhi 갈마장(羯磨藏).
      35) 수상(水上)에 오고저(五鈷杵)를 관한다.
      36) Skt. ad ya, 숨겨진 모습[隱形]의 뜻.
      37) Skt. vajra-jala 금강수(金剛水).
      38) Skt. vajra-r pa 금강색(金剛色).
      39) Skt. vajr k sa 금강허공(金剛虛空)
      40) Skt. vajr ha 금강아(金剛我).
      41) Skt. vajra-dhara.
      42) Skt. ratna-dhara.
      43) Skt. padma-dhara.
      44) Skt. karma-dhara.
      45) Skt. vajra-vajra.
      46) Skt. uddha- uddha.
      47) Skt. satva-satva.
      48) Skt. buddha-buddha.
      49) 이하에서 여러 가지 성취법(成就法)을 설한다.
      50) Skt. O vajra-satva svayan te'dye rdaye samayasthita nirbhidya tat k a a yay d yadi br y ida naya .
      51) Skt. bhaga, 입아아입관(入我我入觀)이다.
      52) Skt. vajra-va a.
      53) Skt. vajra-vi a.
      54) Skt. vajra-hana.
      55) Skt. vajra-hara.
      56) '인계를 결하면'의 뜻이다.
      57) 몸과 입과 뜻의 삼밀이다. 
      58) Skt. vajra-satva .
      59) Skt. vajra-satva d ya.
      60) Skt. ja h ba ho .
      61) Skt. samayas tvam.
      62) Skt. ja h ba ho .
      63) 이하 37존의 대만다라를 설한다. 
      64) 대일여래.
      65) 아촉불.
      66) 보생불.
      67) 아미타불.
      68) 불공성취불.
      69) 이하 16대보살이다. 금강살타에서 금강선재까지는 동방 4보살을 가리킨다.
      70) '부처의 관정'에서 '함께 희소한다'까지는 남방의 4보살이다.
      71) '금강법'에서 '금강어'까지는 서방의 4보살이다.
      72) '금강업'에서 '금강권'까지는 북방의 4보살이다.
         
      이름아이콘 秀 蓮
      2007-01-08 12:52
       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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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00
      오래된 html자료이기에 깨진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방대한 양이기에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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